[일본문화 엿보기 1편, 만화 짱구의 영향력]


흰둥이 흰둥흰둥~

어릴 때 어떤 만화를 좋아하셨나요? 저는 메칸더 v도 보고 독수리 오형제도 좋아했고 축구왕 슛돌이 피구왕 통키 등등 이것 저것 많이 봤습니다. 성인이 된 지금 만화를 잘 안보게 되지만 어렸을 적에 봤던 만화가 저의 인격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준 것은 확실합니다. 

 

 

 


 

[일본문화, 만화의 영향력]


일본 만화들이 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지맘 그 중에서도 짱구가 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. 오죽하면 여자친구를 흰둥이라고 부를까요. ㅎㅎ 짱구의 그 능청스러움과 어떤 상황이든 잘 대처하는 모습이 저는 부러웠습니다. 만화를 보면서 나도 짱구처럼 능청스러워져야지, 짱구처럼 어른들과 말할때 기죽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한 적이 많습니다. 


이런 작은 생각이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지 알고있었을 까요? 일본문화의 저력은 참 대단합니다. 원피스, 나루토, 바람의 검신,

 등 수많은 일본 만화들이 전 세계에 애니메이션 매니아를 만들었고 심지어 원피스의 저자는 연간 벌어들이는 소득이 삼성과도 맞먹는 정도라고 하니 그 영향력이 대단한 것이지요.

 

 


 


[원소스 멀티유즈의 시작, 만화]


멀티미디어관련 수업을 들으몀 원소스멀티유즈 이야기가 꼭 나옵니다.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을 예로 드는데 만화를 만들어 ost가 유명해지면 그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유명해지고 그 가수가 ost로 활동을 하면서 수익이 발생하게되며 그 가운데 만화의 캐릭터를 상품화 시켜 학용품, 악세사리 등 다양한 곳에 상품으로서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. 이런 일련의 과정을 원소스 : 만화 자체, 멀티유즈 : ost, 음반, 가수, 성우, 캐릭터 사업  등 으로 부릅니다. 만화 자체가 가진 힘이 얼마나 큰지 보여주는 것입니다.


 

 


 

[마치며]


만화가 가진 그 고부가가치를 숫자로 표현하는 건 쉽습니다. 하지만 내재된 가치까지 끌어내 계산하는 건 어렵습니다. 문화로서의 영향력을 어떻게 숫자로  쉽게 설명할 수 있나요. 우리 한국이 문화 강국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 지금도 하나 아쉬운건 만화 창작 능력의 부재입니다. 이것만 잘 해결된다면 일본을 넘어서는 건 시간문제라고 봅니다. 다음 번에는 일본문화 엿보기 2편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





Posted by Brave Davi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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